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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우리말] 부부유은(夫婦有恩)이라는 말

부부라는 말은 여러모로 흥미로운 말입니다. 일단 부부(夫婦)라는 한자어를 나누어 보면 지아비 부(夫)와 지어미 부(婦)가 만나서 이루어진 말입니다. 지아비와 지어미, 두 단어에 보이는 ‘지’는 ‘집’과 관련이 있습니다. 어원적으로 보면 짓다와 관련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중세 국어에서는 ‘짓아비’라는 말이 나옵니다. 지아비의 ‘지’가 ‘짓다, 집’과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집에 사는 사람이 부부인 셈입니다. 요즘은 집사람이 아내를 의미하지만 원래 ‘집’이란 함께하는 곳이었습니다. 따라서 원래의 의미를 생각해 보면 남편도 아내도 모두 집사람입니다.     한편 지어미와 지아비에서 눈에 뜨이는 것은 바로 ‘어미’와 ‘아비’입니다. 부부는 근본적으로는 아이의 엄마와 아빠를 의미하였습니다. 요즘에는 그렇지 않을지 모르나 예전에는 부부의 매개는 아이였음을 보여주는 표현입니다. 심하게 말하면 아이가 없으면 부부의 존재 의미까지 없다고 보았던 것 같습니다. 보통 3을 완벽한 숫자로 보는 경우가 많은데 3은 부모와 나를 의미하는 숫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엄마와 아빠, 그리고 나는 가장 기본적인 숫자이면서 완벽한 숫자입니다.   부부의 순서를 보면서 남자가 앞에 있음도 눈여겨보아야 합니다. 남자가 앞에 나오는 것이 무슨 대수냐, 당연한 것 아니냐고 할지도 모릅니다만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물론 한자어에서는 거의 남자가 앞에 나옵니다. 부모라는 말이나 남녀라는 말이 대표적입니다. 그러나 순우리말에서는 순서가 다릅니다. 엄마아빠가 대표적입니다. 비하의 표현처럼 보이기는 하나 암수나 연놈도 그렇습니다. 예전에는 아들딸보다 ‘딸아들’이라는 표현이 자연스러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부부의 순우리말이 가시버시라는 점입니다. 여기에서 가시는 아내라는 뜻입니다. 우리말에서는 남자보다 여자에 해당하는 말이 앞에 온다는 것도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자를 중요하게 생각하였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부부라는 말과 함께 쓰이는 말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아마도 대부분이 ‘관계’나 ‘유별’을 떠올렸을 겁니다. 그중에서 부부유별이라는 말은 오륜에도 등장하는 말이니 자연스러울 수 있을 겁니다. 남녀도, 부부도 서로 가장 다른 존재라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다르다는 표현을 쓴 것이겠죠. 맞습니다. 부부만큼 다른 존재도 없을 겁니다. 하지만 다름이야말로 특별임을 잊어서는 안 될 겁니다. 유별은 특별의 다른 말입니다. 유별을 차별로 잘못 해석하는 순간 세상은 엉망이 됩니다.   그런데 요즘 번역소학을 공부하다가 부부에 관한 어떤 표현에 놀랐습니다. 바로 부부 유은(有恩)입니다. 여기에서 은(恩)은 은혜라는 뜻입니다. 은의 뜻을 찾아보니 사랑하고 예쁘게 여긴다는 뜻도 나와 있습니다. 부부는 서로에게 고마워하고 은혜로워하는 존재입니다. 참 귀한 사이지요. 아버지는 의(義), 어머니는 자(慈), 형은 우(友), 아우는 공(恭), 자식은 효(孝)하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나하나 새길만한 이야기입니다. 번역소학에서는 의를 ‘씩씩하다’로 번역하였습니다. 자는 어엿비 여기는 것으로, 우는 사랑하는 것으로 번역하였습니다.   아버지는 씩씩하고 의롭고, 어머니는 자애롭고 따뜻하며, 형제간에는 서로를 아끼는 사랑과 온공함, 자식은 효도함이 있기 바랍니다. 그리고 부부는 서로를 은혜로워하고 고마워하고 예쁘게 여기기 바랍니다. 소학은 어린아이가 배우는 책입니다만, 이렇게만 살면 도리에 어긋남이 없습니다. 우리가 살면서 배워야 할 것은 소학에서 모두 배운 셈입니다. 조현용 / 경희대학교 교수아름다운 우리말 남녀도 부부 존재 의미 요즘 번역소학

2024-06-30

[이 아침에] 사막에서 만난 순백(純白)

대륙을 섭렵하는 묘미의 으뜸은 대자연의 진수와 만나 하나가 된 듯한 느낌을 맛보는 것이다. 드넓은 평야와 우람한 협곡, 그 안에서 나름의 형태로 존재하는 온갖 사물들의 의미를 음미하고 일체감을 얻을 때의 깨달음과 기쁨은 가히 희열에 가깝다. 감정은 맑고 순수하며, 성찰의 계제에 세상의 어지러움과 사악함이 파고들 틈새는 없지 싶다.       1980년대 미국에 온 이후 태평양 연안의 아름다운 풍경에 반해 101번 고속도로를 기회 있을 때마다 수없이 애용했는데, 너무 익숙해져서 근래에는 5번 고속도로를 더 선호한다. 몇 시간씩 달려도 동쪽으로는 끝없는 광야가 펼쳐져 있고, 서쪽에는 희끄무레한 화강암의 시에라 네바다 산맥이 줄곧 따라온다. 뜨거운 햇볕에 메말라 죽은 풀들, 생물들이 살 것 같지 않은 박토, 구불구불 이어지는 구릉, 용암이 융기한 날카로운 바위산과 계곡은 원시의 모습 그대로일 것이다.  차를 세우고 들여다보면 뜨거운 돌과 건초 사이로 이름 모를 벌레들이 스멀거리고, 선인장이 앙증스러운 꽃잎으로 반기며, 스프링클러로 연명하는 과수원에는 다람쥐가 쭈뼛거린다.     광대한 황야와 태산을 바라보고 있거나 죽음의 땅에서 살아가고 있는 생명력을 만날 때면 그 장엄함과 신비함에 매료돼 자신의 존재 의미를 새삼 반추해 보게 된다. 매료되는 순간에는 마음이 백지처럼 깨끗하다. 세상살이의 난삽함은 모두 지워지고, 앞에 펼쳐진 자연의 현실과 진실만이 눈부시게 다가온다.     존 스타인벡의 명작 ‘분노의 포도’의 마지막 무대인 베이커스필드 갈림길에서 고속도로를 나와 자동차 연료를 채우고 나서 요기를 하러 바로 옆의 ‘인 앤 아웃(IN-N-OUT) 햄버거’ 가게로 들어갔다. 점심때라 길게 늘어선 줄에 서서 기다렸다. 언뜻 한 백인 부부가 음식을 들고 줄 너머 반대편으로 건너가려고 틈을 찾고 있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좁은 공간임에도 얼른 뒷걸음질 쳐 간신히 길을 열어주었다.     “고맙습니다. 친절하시군요.” “천만에요. 당연하지요.”  정중한 감사 표시에 맞게 미소를 띠며 깍듯이 답례했다.  그들의 평소 삶의 자세가 매우 바르고 성실하겠다는 느낌이 강렬하게 전해졌다. 흔한 인사지만 양측의 표정과 음성에도 진정성이 묻어 있었다.  차례가 되어 음식을 받아 아내가 잡아 놓고 있는 자리에 앉는데 아까 그 백인 부부의 옆자리였다. 그들이 파안대소하며 먼저 반겼다. 우리는 자연히 웃는 얼굴로 대화를 나눴다. 서로 여행에 관해 물었고, 여러 이야기 중에 자신들이 UC머세드 교수라는 소개가 나왔다. 낮 가리지 않고 소박한 열린 자세의 향기가 맑디맑고 향긋하게 전해졌다. 아마도 캠퍼스와 자연에서 형성된 청아한 성정이리라.     우리는 미소가 가득한 환담을 하고 교차 포옹으로 작별했다. 떠나는 그 부부의 뒷모습이 긴 여운을 남겼다. 눈빛이 형형한 두 사람의 자태가 자연의 진수가 조각한 형상이라고 여겨졌다. 인상파 화가들이 사막과 산맥을 배경으로 그 형상을 그린다면 어떤 명화가 나올까?       송장길 / 언론인·수필가이 아침에 순백 사막 백인 부부 존재 의미 베이커스필드 갈림길

2023-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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